2009년 12월 19일 토요일

USB 메모리 쉽게 포맷하기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이라는 프로그램이다.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모두 설치하고 난 후, 시작메뉴에서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을 실행한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영어라서 영어울렁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안좋을 수도 있겠지만, 그리 어려운 영어는 아니기에 차근차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먼저 Device에서 포맷할 USB를 선택한다. 나는 외장하드를 노트북에 항상 연결해서 쓰기에 외장하드도 Device 중 하나로 표시되는데, 제대로 보고 잘 선택하지 않으면 외장하드가 포맷되는 수가 있다. (외장하드가 포맷된다면..그동안 모아온 자료들이...ㅠㅠ)

File System에서는, FAT32 또는 NTFS를 선택해주면 된다.
FAT32는 NTFS보다 약간 더 빠르지만 4GB 이상의 파일은 전송할 수가 없다. 4GB 이상의 파일을 전송해야 한다면 NTFS로 포맷해야 한다.
다만 NTFS는 windows2000이나 windowsXP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만 인식된다.
하지만 별 문제는 없을 듯 하다. 요즘 Windows ME나 Windows 98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을 테니 말이다.

Volume Label 에는, USB에 말 그대로 라벨을 다는 것이다. USB의 이름이라고 할까.


내 컴퓨터에 들어갔을 때 위의 사진의 COWON S9 가 바로 그것이다. (위 사진은 Windows 7 을 기준으로 한 것이니 비스타나 XP에서는 약간 다른 모양으로 나타날 수도 있겠다.)

Quick Format은 빠른 포맷인데 빠른 포맷은 하드디스크의 FAT만 삭제하고, 일반포맷은 FAT를 삭제하고 섹터 하나하나 검사하며 초기화 해준다. 즉, 빠른 포맷은 데이터만 삭제해주고, 일반포맷은 데이터 뿐 아니라 아예 USB 섹터 하나하나를 초기화해준다고 보면 되겠다.
체크하든 안하든 큰 상관은 없는 듯 하다. (본인 마음이다.)

Enable Compression은 압축한다는 뜻인데, 압축할 필요는 없으니 체크하지 않는다.

그리고 Start를 누르면 포맷 시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