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26일 토요일

새롭게 재탄생한 <셜록 홈즈>



어제 영화 <셜록 홈즈>를 보았다. 개인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셜록 홈즈를 굉장히 좋아하였고 소설도 몇 번씩이나 읽을 정도로 팬이었기에 이번 영화도 개봉되기 몇 달 전부터 매우 기대하고 있었다. 그리고 개봉하자마자 며칠 안되어 영화관에 가서 보고 왔다. 경황이 없어 인터넷에서 줄거리 등도 보지 못하고 아무 정보도 없이 보러 갔었기 때문에 그 많은 셜록 홈즈 소설들 중에서 재밌는 것들 몇 개 뽑아서 만들었겠지 하고 생각했었는데, 실제 영화는 정말 뜻밖이었다.

새로운 셜록홈즈
그야말로 영화에서는 소설과는 전혀 다른 셜록홈즈의 이야기가 펼쳐졌다. 인물들만 따왔을 뿐 새로운 줄거리를 만들어 낸 것이다. 새로운 줄거리라 함은, 바로 18세기 영국의 악명 높은 살인마 Ripper를 소재로 한 것이다. 그런데 그 Ripper 이야기도 소재만 따 온 것이지, 영화에서는 또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줄거리를 창조해 내었다. Ripper의 정체를 아예 "블랙우드"라는 의사로 설정해 놓음으로써, 범인이 누군지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범인의 목적을 막아내려는 셜록 홈즈의 노력을 담아낸 것이다.

개성있는 등장인물
등장인물도 소설보다 훨씬 개성있어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어떻게 보면 원작의 훼손일 수 있겠지만, 이미 익히 알려진 셜록 홈즈를 영화로 만들었다는 것, 그 이상을 영화에 담아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는 좋은 평가를 주고 싶다.


우선 셜록 홈즈(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셜록 홈즈를 맡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아이언 맨>이라는 영화로 이미 친숙한 얼굴일 것이다. 소설에서의 셜록홈즈는 보다 침착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다. 하지만 영화에서의 셜록 홈즈는 침착하기는 커녕 뭐든 저질러 놓고 보는 망나니같은 캐릭터이며 별로 고급스럽게 보이지도 않는다. 아이린 애들러를 사모하는 마음은 있지만 그렇게 여자를 밝히는 타입이 결코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격은 영화의 지루함을 막아 주었다. 만약 소설처럼 점잖기만 한 셜록 홈즈였다면, 영화는 내내 졸리고 지루했을 게 뻔하다.


다음은 왓슨 박사(주드 로). 이분을 보러 <셜록 홈즈> 영화를 찾으신 여성분들도 참으로 많을 듯 하다. 스캔들이 많은 이 배우는 정말 잘생겼다. 그런데 연기도 참 잘 한다. 이 영화에서 '터프한' 왓슨 박사를 멋지게 연기해 주심으로써 셜록 홈즈만큼이나 그 역할을 부각시켰다. 사실 소설에서의 왓슨 박사의 역할들은 그리 크지 않다. 또한 그렇게 똑똑하지도 않다.(물론 그의 전문 분야 말고, 추리 분야에서) 하지만 영화에서는 셜록 홈즈만큼..은 아니겠지만 꽤 관찰력도 뛰어나고, 액션신에서도 정말 잘 싸우는, 새로운 왓슨 박사 캐릭터를 만들어 내었다. 개인적으로는 소설보다 영화의 왓슨 박사가 더 마음에 든다. 영화에서의 그 비중이 커짐으로써 역시 사람은 함께 해야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교훈을주기도 했달까.

약간은 뻔한 줄거리
영화를 보면서 앞으로 어떻게 되겠구나 하고 예측이 너무 쉽게 가능한 점은 약간 아쉬웠다. 예를 들어 블랙우드 경이 다시 살아날 거라는 것, 그것은 블랙우드 경이 사형되기 전부터 너무나도 뻔하게 예측이 가능하다. 더군다나 블랙우드 경의 죽음을 왓슨 박사가 확인할 때, 어떤 약을 먹고 잠시 맥박이 멈췄을 것이라는 것은 정말 뻔했다. 이미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나왔던 소재가 아니던가. 그 외에도 여러 뻔한 소재들이 있지만 너무 자세히 밝히는 것 같아 넘어가도록 하겠다. 뻔한 줄거리였기는 하지만 그래도 셜록 홈즈 원작에서의, 셜록 홈즈의 분장이라던지 사람을 보고 분석해내는 능력 등은 재미있게 잘 묘사가 되었다.


그래도 상당히 잘 만든 <셜록 홈즈> 영화다. 영화의 성공을 예견이라도 했을까. 영화 곳곳에 <셜록 홈즈 2>가 나올 거라는 암시가 자주 제시된다. 특히나 가장 큰 암시인 모리어티 교수의 등장. 다음 편에서는 모리어티 교수와 셜록 홈즈의 한 판이 펼쳐질 거라는 것을 정말 강력하게 알려주는 듯 하다.
요즘 <아바타>가 인기라고 한다. 셜록 홈즈가 그에 밀리는 것이 약간 아쉽기는 하지만 정말 재밌게 잘 만든 영화라고 평하고 싶다.

흥미도 ★★★★
작품성 ★★★☆
연기력 ★★★★
연출력 ★★★
총평점 ★★★☆ (3.7 / 5점 만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